상단여백
HOME 교회 감리회
감리회의 평화통일 정책과 사업

최근 평화통일선교문제와 관련하여 감리교회의 평화통일정책의 내용과 정체성을 명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원고를 청탁하면서 선교국에는 ‘감리교 평화통일선교의 정체성문제’ 등과 관련하여 원고를 부탁했다. 또한 장정상 조직인 서부연회에 대해서는 대북사업에 대한 장정상의 근거와 한국교회 평화통일운동과 관련하여 서부연회 북한선교사업에 대한 입장 그리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평화통일위원회에 대한 서부연회의 입장을 중심으로 원고를 부탁했다.




선교국- 평화통일을 위한 선교 정책

(이요한 총무-본부 선교국)


Ⅰ. 한반도 분단에 대한 상황 이해
한반도의 분단은 소위 국제형 분단과 불안정한 분단 유형이 복합적으로 어우려져 있는 상황이다. 국제형 분단이란 소위 내정형 분단과 비교하여 정치적으로 풀기 어려운 분단 형태이며 또한 불안정한 분단 유형 역시 안정형 분단에 비교하여 군사적으로 불안정한 분단의 유형이다. 이렇게 볼 때 한반도의 분단 상황은 철저한 단절을 근거로 한 매우 풀기 어려운 통일의 과제를 우리에게 던져놓고 있다.
또한 한반도의 분단 과정은 국토 분단, 정치 분단, 민족 분단의 세 과정이 철저하게 자리매김하며 형성된 분단이기에 분단의 구조 형식은 총체적인 분단으로 평가되어진다. 예를 들면 독일의 분단은 동·서독이 서로 전쟁을 한 경험이 없기에 저들은 민족분단에 비극적 경험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전쟁으로 인한 적대적 관계가 군사 분계선, 경제 분계선 및 심적 분계선으로 구성된 총체적 분단을 그 분단의 성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반도의 통일은 분단 과정을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을 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즉 민족 화해를 서두로 삼아 정치체제 및 국토통일의 순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종교의 역할 특별히 교회의 역할은 통일의 문을 여는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땅의 그리스도인으로 부름받았기에 십자가를 근거로 한 용서와 사랑의 경험은 우리에게 이 땅에서의 빛과 소명의 사명을 감당하도록 요청받고 있음을 받아들인다.


Ⅱ. 감리교 통일 선교정책의 원칙과 내용
정책 수립을 위한 전체는 서로 다름에 대한 비판보다는 인정에서 출발해야 한다. 또한 북한의 기독교는 특수한 사회주의 토양에서 출발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정책의 원칙은 우선 모든 대화의 창구를 조선 그리스도연맹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어느 한쪽에 의한 침략선교는 배제한다. 또한 북한 기독교는 주체사상과 깊이 연결되어 정치적인 연관상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상생 및 공존의 원칙이 요구되어진다.
정책의 성격은 장기적인 전략을 근거로 한 신뢰 구축에 역점이 주어져야 하며 각각 현재의 역량안에서 단계적으로 실천됨을 받아들여야한다.
정책 내용은
1. 한국 감리교회의 통일선교정책은 민족 화해를 제 1차적 목표로 삼는다.
2. 남·북 교회는 비판에 앞서 서로 인정하고 이해하는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
3. 남북통일의 파트너로 조선그리스도연맹을 받아들인다.
4. 한국 감리교회의 통일선교는 통일된 정책 및 행정적 절차가 요구된다.
5. 나눔운동에 많은 지원과 에너지가 투입되어야 한다. 이 경우에 상호 물품 판매 형식을 통한 경제 행위는 교회 성격상 배제되어야 한다.
6. 북한교회 재건을 위한 심도 있는 연구와 기도가 필요하다.
7. 통일선교 의식화를 위한 교회 교육이 요구되어진다.
8. 그밖에는 2000년 9월 7일 온양에서 결정되고 발표된 통일선교정책을 받아들인다.





서부연회 - 대북 사업과 정책적 입장

(은희곤 총무 - 서부연회)


기독교타임즈측에서는 원고청탁의 참고 제목 3가지를 주었다. 각 제목마다 상황의 추측들이 있긴 하지만 여하튼 서부연회의 입장들을 공개적이고 공식적으로 밝힐수 있는 좋은 기회로 여긴다.
먼저 전제는 장정이다. 감리교회는 장정에 따라 법적 근거를 가지고 치리한다. 그리고 감리교회는 이를 지켜야 하는 의무가 있다. 서부연회는 기독교대한감리회 제20회 총회(1992년 10월29일)에서 장정 제12편 제27절 서부연회 연회 및 지방회 조직과 임시조치법(이하 임시조치법)을 통과(개정 / 1997.10.30) 시켰다. 그 이후 현재까지 서부연회는 장정 <임시조치법, 제3편 제6장【207】 제108조, 제9편<별표> 연회경계>에 근거하여, 각지방에 자원하는 교회들로 조직 및 활동을 전개해 왔다.
첫번째 질문 즉 서부연회의 대북교류 협력사업의 장정상의 근거에 대하여는 대답도 역시 장정에 준한다. 서부연회는 임시조치법 제6조에 의거하여 교회재건, 개척교회 설립, 기금확보, 북한내 기관과 주민들의 구호사업, 북한교회 실태파악 등을 담당하며 동시에 임시조치법 제9조와 10조에 의거하여 연회 본회의와 각 분과위원회에서 상정하는 결의안(당해년도의 사업계획 포함)을 처리하고, 이의 결과를 연회본부가 시행한다.
이어 맥락으로 볼 때 세번째 질문인 평화통일위원회 조직에 관한 입장을 먼저 밝힌다. 현 장정구조는 본부는 정책연구 및 수립, 연회는 사업 실천이다. 이에 따라 선교국은 <장정 제3편 제7장 제3절 제119조 ⑤ 북한선교에 관한 업무>에 따라 정책연구를, 서부연회는 사업을 각기 직무로 한 역할분담을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선교국과 서부연회는 상호 협력체제를 갖추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그리고 제24회 총회(2000.10.25∼27) 선교사업연구위원회에서는 선교국은 정책연구 수립, 서부연회는 사업수행으로 그 역할과 직무와 협력관계를 재확인해 준 것은 총회의 재신임으로 받아 들여진다.
이미 감리교회의 대북창구는 장정상, 실제상 단일화 되어있다. 다만 한민족통일선교회만 선교국의 지도와 관리를 받는 선교단체의 자리에 있으면 더 이상 감리교회 내의 대북창구 혼란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
평화통일위원회 조직 동기는 대북창구의 혼란에 따른 조정 역할, 에큐메니칼 관계, 관련된 해외 관계등으로 전해지고 있다. 평화통일위원회를 조직하는데 대한 서부연회의 입장은 분명하다. 필요하다. 다만 그 자리에 대한 이견이다. 평화통일위원회는 선교국 산하에 자리해야 한다. 또한 에큐메니칼, 해외관련 관계는 더욱이 장정상 선교국의 직무(장정 제3편 제7장 제3절【218】제119조 6항, 7항)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질문에 답한다. 서부연회는 평화통일을 지향하며 교회의 자리에서 북한선교를 수행한다. 과거 침략선교나 자본주의의 신앙 내용을 선교 대상 토양에 관계없이 그대로 옮겨놓는 이식선교가 아니라, 북한의 교회를 존중하여 그들이 주체가 되고 한국교회는 이를 협력해 나간다는 의미에서의 협력선교이다. 교회재건사업도 같은 맥락으로 민족교회 재건을 위한 협력선교이다. 협력선교의 대상은 조선그리스도교연맹(이하 연맹)이며 교류, 협력,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해 간다. 그리고 교계, 사회계의 동일 목적을 가진 여타단체들과 연대하여 협의하고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 상기와 같은 입장 내용들은 이미 정책협의회, 연회 등의 결의문을 통하여 그동안 누차 천명한바 있다. 이는 KNCC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서부연회는 1994년도부터 연맹과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접촉을 통해 상호이해와 신뢰를 구축해 나갔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방이후 종교계에서는 처음으로 평양신학원 재개원 사업으로 통일부로부터 “남-북사회문화분야 협력사업과 승인”을 2001년 1월 11일 취득하였다. 바라기는 대북 사업에 있어서 더이상 소모적이고, 소비적인 굴레를 벗어나 장정에 의거한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자리에서 발전적인 협력체제 구축을 희망한다.


관리자  lit1109@hanmail.net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리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