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노랑머리 최준식 목사의 세상에서 가장 진지한 목회이야기
복음스케치 부흥설교 ③최준식 목사, 파이어스톰미션 대표

다섯째, 소위 종교언어를 아이들 언어로 풀어서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우리가 흔히 쓰는 은혜, 믿음, 하나님 만남, 회심, 회개, 믿음, 십자가 구속, 복음, 구원,  이런 단어를 비신자 3학년 어린이에게 설명할 수 있는가? 설명이 가능하면 참지식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여섯째, 최준식 목사의 부흥회설교는 복음스케치이다.
스케치란 무엇인가? 밑그림을 말한다. 필자가 사는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 마을에 몇 년 전 한국 기네스에 오른 것이 있다. 오이도 벽화다. 정해진 시간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가장 긴 벽화를 그린 것이다. 필자가 딸과 함께 참여했을 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벽화를 그릴까 걱정을 했는데 진행하는 것을 보니 대회 1주 전에 미술 전문가들이 와서 밑그림을 그리고 완성그림샘플을 벽에다 부착을 해놓았다. 참가자들은 샘플그림을 보고 밑그림에 페인트만 칠하면 되는 것이었다.

그때 밑그림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복음의 밑그림을 아이들 마음 도화지에 선명하게 스케치 해 놓으면 언제가 되든지, 설령 늦게 다시 예수를 찾더라도 자기 안에 남아있는 복음스케치에 그림을 그릴 수 있겠구나! 간증과 예화 위주의 설교는 아이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남는 것이 없다. 다른 주제로 설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단 예수가 왜 복음인지, 신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제대로 그려주는 부흥회 설교가 지금 이 시점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복음스케치 설교 구성 예.
a. 복음이란 무엇인가?
복음은 기쁜소식(유앙겔리온)이다.
성경은 모든 사람에게 예수님이 기쁜 소식이라고 한다. 주인에게 충성스러운 강아지가 주인을 보면 환대한다. 강아지에게 주인은 기쁜소식인 것이다. 우리에게 예수님이 기쁜소식인 것이다. 어떻게 예수님이 기쁜 소식일까?

b. 하나님이 만드신 원래 사람은 복의 근원
하나님이 태초에 뭘 만들었지? 사람
사람에게 뭘 줬니? 복
복은 좋은 거니 나쁜 거니? 그 복이 구체적으로 뭘까? 갈라디아서 3장에서 “아브라함의 복”이라고 했다.
아브라함의 복이 뭐냐? “복의 근원” 쉽게 말해서 복의 샘물이다.
복의 근원, 복의 샘물이란 하나님이 복을 주시고 그 복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는데 나눠도 마르지 않고 자꾸 채워지는 것이 복이다.(샘물과 대야에 담긴 물의 차이)

하나님은 우리를 처음 창조하실 때 복의 근원, 복의 샘물로 창조하셨다. 그래서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신 것처럼 나 때문에 네가 복을 받게 하셨고 너 때문에 나도 복을 받게 하셨다. 복을 서로 주고받게 하셨다. 사람사는 법칙은 어려운 말로 ‘상생의 법칙’이다. 서로 돕고 협력하면서 살게 하셨다.

그런데 짐승은? ‘약육강식의 법칙’이다. 센 놈이 약한 놈 잡아먹는 세계가 짐승의 세계다. 죄가 들어오면서 인간은 사람의 법칙이 아니라 짐승의 법칙으로 살게 된 것이다.

기독교타임즈  21c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타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