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문화선교, 복음전도 수단만으로 인식해선 안돼”문화선교연구원, 추천도서 12선 발표

문화선교연구원(이사장 전세광 목사, 이하 문선연)이 문화선교에 관심있는 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책 12권을 발표했다.


문선연은 한국교회가 문화선교를 선교의 도구로만 인식하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한 뒤, ”선교의 대상은 비기독교인들 뿐만 아니라 문화 자체이기도 하며 기독교인조차 선교의 대상이 된다”며 “문화선교란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의 경계를 넘어 우리 모두를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과 만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문선연이 첫 번째로 소개한 책은 「그리스도와 문화(리차드 니버·홍병룡 역/IVP)」이다. 교회와 문화의 관계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고전으로 알려진 이 책은 20세기 이후 기독교와 문화 관계에 대한 모든 논의가 「그리스도와 문화」에 대한 주석이라 일컬을 정도로 그 영향력이 지대하다. 저자는 책을 통해 교회와 문화 유형론적 접근을 통해 교회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문화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문선연은 “니버는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의 통일성과 문화적 응답의 다양성을 절대적인 하나님에 대한 신뢰와 충성, 즉 신앙 안에서 이해하며 조화시키려 했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21세기 다원주의 시대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배타적 신앙을 삶은 실천하고자 분투하는 모든 이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로 소개한 책은 문화선교연구원이 출판한 「문화선교의 이론과 실제(문화선교연구원/예영)」이다. 이 책은 이론적으로 복음과 문화의 새로운 관계 모색을 요청함과 동시에 한국교회가 선교를 위하여 문화사역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문선연은 “문화선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추구하고 문화 선교사역의 부르심을 좇는 교회와 기독교인들을 위한 길잡이”라고 말했다.


문선연이 세 번째로 소개한 책은 21세기 문화의 트렌드를 읽고 그에 대한 기독교적 응답의 적절성에 대해 고민하는 「21세기 문화와 기독교(임성빈/장신대 출판부)」이다. 이 책은 문화연구 및 실천의 영역과 기독교 사회윤리학이 밀접하게 연관 돼 있음을 밝히고 다양한 현대 문화의 이슈들에 대한 신학적 응답을 촉구한다. 특히 교회가 어떠한 시도로 문화변혁과 문화변화를 이뤄가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며 교회의 문화운동에 대한 절실한 필요성을 알리는 책이다. 문선연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시대적 이해와 더불어 철학과 문화, 그리고 한국교회 신학과의 대화를 시도하는 책으로서 처음 기독교 문화를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4번째로 소개한 책은 「기독교는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가(제임스 데이비슨 헌터·배덕만 역/새물결플러스)」이다. 문선연은 “후기현대세계에서 신앙의 실천을 묻는 그리스도인이라면 헌터의 통찰력 있는 분석과 제안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될 것”이라고 책에 대해 소개했다.


「광장에 선 기독교(미로슬라부 볼프·김명윤 역/IVP)」는 광장이라는 공공의 장소에 서있는 오늘날 교회와 기독교의 상황을 말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기독교가 점점 더 그 영향을 상실해가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이들에게 위기의 본질은 무엇이며 기독교인들로만 채워진 시대가 아닌 오늘 삶의 자리에서 다른 이들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설득력있는 해석과 해법을 제안하고 있다. 문선연은 “다원시대의 문화선교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이들에게 탁월한 안내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문선연은 △팀 켈러의 센터처치(팀 켈러·오종향 역/두란노서원) △하나님 나라를 욕망하라, 하나님 나라를 상상하라, 왕을 기다리라(제임스 스미스/IVP) △Theories of Culture (Kathryn Tanner/Fortress) △컬처 메이킹(앤디 크라우치·박지은 역/IVP) △지역 공동체를 세우는 문화선교(성석환/두란노) △변역과 샬롬의 대중문화론(신국원/IVP) △기독교 문화와 상상력(문화선교연구원/예영)을 문화선교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책이라고 소개했다.

김준섭 기자  lovepopcon@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