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1040호 추천도서> 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외 2권

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저 헬무트 틸리케·역 박규태·해설 박영돈 / IVP

「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복음적 신학자, 탁월한 설교자, 실천적 사상가 헬무트 틸리케의 애정 어린 조언이 담긴 책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평범한 그리스도인들이 신학에 대해 갖는 의심과 불안이 무엇인지,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빠지기 쉬운 오류와 유혹은 무엇이고 어떻게 올바른 신학 작업을 해 나갈 수 있는지 깊은 애정과 정직한 통찰로 풀어냈다.
출판사 측은 “1959년 독일에서 처음 출간되고 1962년 미국에 소개된 이래 널리 읽히며 꾸준히 사랑받아 온 이 책은 지금도 폭넓은 교단 신학교와 다양한 학자들이 신입생 필독서로 첫 손에 꼽는 고전”이라며 “우리나라에서도 그 내용이 일부 소개됐지만 책 전체가 정식 계약을 통해 번역 출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출판사 측은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책이지만 책에 담긴 조언은 절대로 가볍지 않다”면서 “정직하게 신학의 무게를 걸어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평생의 친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기독교 역사의 재검토
류대영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류대영 교수(한동대)가 지난 20년 간 쓴 연구논문을 선교와 제국주의, 복음주의와 근본주의, 한국적 기독교 여성, 신사참배 등의 주제별로 묶은 책 「한국 기독교 역사의 재검토」가 출간됐다.
책은 논란이 되는 주제에 대해서는 수정주의적 관점에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며 잘 다루어지지 않는 주제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총 5부로 구성된 책은 제1부 ‘선교와 제국주의’는 제국주의 침략과 아편밀수 : 귀츨라프 선교의 그림자, 아서 브라운과 ‘극동의 지배’, 제2부 ‘복음주의와 근본주의’는 초기 한국교회에서 ‘evangelical’의 의미와 현대적 해석의 문제, 윌리암 베어드의 교육사상, 윌리엄 레이놀즈의 남장로교 배경과 성서번역, 제3부 ‘기독교 여성’은 매티노블 일지 : 부인 선교사의 삶과 ‘여성의 영역’, 해방 이전 한국 개신교 여성에 관한 연구 : 현황과 과제, 제4부 ‘한국적 기독교’는 최태용의 교회론 : 전개과정과 특징, 복음적 유자儒者 : 김교신의 유교적- 기독교적 정체성, 제5부 ‘신사참배 문제’는 해럴드 헨더슨과 신사참배 관련 소수파 의견, 에드윈 쿤스의 행적 : 신사참배 문제와 대일 심리전 참여 등이 수록돼 있다.

 

피아노코드 백과사전
김다윗 / 예영커뮤니케이션

작곡, 편곡, 즉흥연주, 조 바꿈 등 피아노 코드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피아노 코드 백과사전」이 출간됐다.
이 책은 클래식, 재즈, 가요, CCM 등 모든 장르의 리듬에 따른 반주법까지 수록된 종합 교재라 할 수 있다. 코드학은 화음악기를 다루는 연주자 뿐 아니라 모든 악기의 연주자, 작곡가, 편곡자 등 음악가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학문이다. 그렇기에 코드를 단순히 외워서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코드 사용법부터 진행법까지 화성학적으로 쉽게 풀어 썼다. 피아노 연주와 코드에 대한 갈증을 가진 이라면 한번쯤은 봐야 할 책이다.

 

기독교타임즈  webmaster@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타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